LEVEL 1 문제 중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출제문제인
실패율을 풀어보았다.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889
문제 설명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제한사항-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-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-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-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-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입출력 예시(기본 테스트 케이스)
Input 1 | Input 2 | Output |
N | stages | result |
5 | [2, 1, 2, 6, 2, 4, 3, 3] | [3,4,2,1,5] |
4 | [4,4,4,4,4] | [4,1,2,3] |
추가 테스트 케이스
Input 1 | Input 2 | Output |
N | stages | result |
5 | [1, 2, 2, 1, 3] | [3, 2, 1, 4, 5] |
3 | [2, 4, 4, 4, 4] | [2, 1, 3] |
이 문제는 실패율의 애매한 조건과 올클리어 애를 먹었던 거 같다.
- 실패율 =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-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세부적으로 다시 문제를 이해해보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추가 도출할 수 있다.
- 입출력 예시와 첨부된 사진을 보면 플레이어가 n번 스테이지에 멈춰있으면 그다음 스테이지를 도전할 수 없다.
- 실패율은 이전 스테이지에 멈춘 플레이어는 고려하지 않는다.
즉 스테이지가 진행될 수록 도달한 플레이어수는 줄어들며 도전한 플레이어가 없으면 실패율은 0이다.
또한 모두가 클리어해도 실패율은 0이다.
> 이 부분 때문에 설정할때 이해가 힘들었다. (약간 모순 같은 느낌...)
입출력 예시와 추가 테스트케이스 1번을 분석해보자.
예제 1번)
Input 1 | Input 2 | Output |
N | stages | result |
5 | [2, 1, 2, 6, 2, 4, 3, 3] | [3,4,2,1,5] |
스테이지는 5개, 플레이어는 8명 len(stages)이다.
귀요미 라이언을 데려와서 그림을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.
스테이지별 실패율을 구하면 다음과 같으며 큰 순서대로 정렬하면
스테이지 | 실패율 | 순서(내림차순) |
스테이지 1 | 1/8 | 4 |
스테이지 2 | 3/7 | 3 |
스테이지 3 | 2/4 | 1 |
스테이지 4 | 1/2 | 2 |
스테이지 5 | 0/1 | 5 |
즉 출력 배열은 3, 4, 2, 1, 5 이다.
예제 2번)
Input 1 | Input 2 | Output |
N | stages | result |
4 | [4,4,4,4,4] | [4,1,2,3] |
스테이지는 4개 플레이어는 5명 모든 플레이어는 네 번째 스테이지에 멈춰있다.
즉 1, 2, 3번 스테이지는 실패율이 0 (모두 성공) , 4번 스테이지는 실패율이 1(모두 실패)이다.
추가 예제 1번)
Input 1 | Input 2 | Output |
N | stages | result |
5 | [1, 2, 2, 1, 3] | [3, 2, 1, 4, 5] |
스테이지는 5개, 플레이어는 5명이다.
다시 라이언으로 그림을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.
위 그림을 따라 실패율과 순서를 구해보면 다음과 같다.
스테이지 | 실패율 | 순서(내림차순) |
스테이지 1 | 2/5 | 3 |
스테이지 2 | 2/3 | 2 |
스테이지 3 | 1/1 | 1 |
스테이지 4 | 0/0 | 4 |
스테이지 5 | 0/0 | 5 |
즉 출력 배열은 3, 2, 1, 4, 5이다.
위 내용을 토대로 파이썬 코드를 짜보았다.
def solution(N, stages):
answer = []
#실패율
ratio = {} #sorting위해 dictionary로 선언
# 전체 플레이어 수 > 스테이지 지날수록 줄어든다
allPlayer = len(stages)
for i in range(1,N+1):
if allPlayer == 0: #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가 0명일 때
ratio[i] = 0
else:
ratio[i] = stages.count(i)/allPlayer
allPlayer -= stages.count(i) # 현재 스테이지에 멈춘 숫자만큼 제외
# value 기준으로 정렬 후 key 저장
answer = sorted(ratio, key=lambda x : ratio[x],reverse=True)
return answ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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